SMC Head and Neck Workshop은 2001년부터 두경부암 전문가들을 모시고, 최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저희 workshop의 아젠다인 “For the Better Outcomes”을 이루기 위해 많은 두경부 전문가들이 헌신해주시며, 그런 두경부 전문가 선생님들의 관심과 격려 덕분에 저희 워크샵이 21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 제21회 SMC Head and Neck Workshop은 “For the Better Outcomes in Oropharyngeal Cancer를 주제로 두경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혈액종양내과 교수님들의 구인두암에 대한 식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구인두암은 다른 두경부암들에 비해 특히 다학제 진료가 중요한 부위입니다.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두경부외과를 비롯한 두경부암을 진료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해야 최선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워크샵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을 모시고 강의를 청해 듣고 활발한 디스커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Updates in curative treatment of HPV-associated oropharyngeal cancer”를 주제로 구인두암의 표준치료와 업데이트된 치료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최근 구인두암 치료 패러다임을 바꾸는 neoadjuvant chemotherapy, deintensification 등과 같은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두번째 세션은 “Current status of oropharyngeal cancer treatment in Korea”으로 국내 기관별 구인두암 치료 프로토콜을 살펴보고 의견을 교환하는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세번째 세션은 “Surveillance after definitive treatment for oropharynx cancer”입니다. 구인두암은 임상적으로 방사선 치료 후 치료 반응 평가가 모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ctDNA등 치료 반응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지견을 다루고, PET을 통한 추적관찰 및 언제 그리고 어떻게 구제치료를 하는게 적절한지에 대해서 다룹니다.
네번째 세션은 “Strategy for recurrent/metastatic oropharynx cancer”입니다. 재발성 구인두암은 두경부암을 다루는 의료진에게 아직도 험난하고 도전적인 영역입니다. 수술, 면역항암제를 비롯한 약물치료, 재방사선치료 등이 시행되고 있으나 의료진과 환자 모두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두경부외과 교수님들을 모시고, 각 치료방법에 대한 최신 지식과 경험을 청해듣습니다.
또한, 올해에도 SMC Microvascular Workshop이 진행됩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모든 신청자가 인조 혈관부터 Rat까지 training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임상 적용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제21회 SMC Head and Neck Workshop과 제9회 Microvaschular Workshop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21st Samsung Head and Neck Workshop, Course Director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두경부•갑상선 센터
정 만 기 배상